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요모조모

블로그 글꼴(폰트) 바꿔봤습니다. -실패-

by 보거(輔車) 2008. 11. 1.
반응형
아싸 제 블로그도 폰트 변경 했어요.

몇일간 요녀석을 설치하기 위해서 얼마나 고생을 많이 했는가 모르겠습니다. 웹이나 html을 잘 아시는 분들은 간단한 문제일지 모르겟으나 웹에 개념이 거의 없는 저로서는 쉬운 작업이 아니더군요.

일반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것을 "Microsoft WEFT"를 이용해 웹폰트로 만들고 만들어도 웹에 적용을 해야하고... (아~ 머리아퍼..)

설치를 하고싶은 폰트는 우리돋움 폰트였는데 년간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는 말에 일단은 보류하고 다른글꼴 찾던 중 눈에 띄인것이 나눔고딕폰트 였습니다.

나눔고딕폰트를 웹폰트를 변경하려고 하니 아무리 해도 안되는 겁니다.
혹시나 되었는가 싶어서 블로그에 적용해 보려고 하면 안되어 있고.  아주 사람 미쳐 버립니다.

그렇게 고생을 하다가 안된 원인(?)을 찾앚습니다.
나눔고딕 폰트를 받으면 나눔고딕 , 나눔고딕(굵은체) 버젼이 있는듯 합니다.
이중 굵은체는 변환이 안되더군요. 혹시나 해서 그냥 나눔고딕으로 했더니 인터넷에 친절하게 설명 되어진 것처럼
변환이 되더라구요. 기본적인 지식이 없어 왜 안되었는지는 아직도 모르겠습니다.

변환하는 방법이 html에서 하는 방법과 style.css에서 바꾸는 방법이 있는것 같은데
css파일을 만져보다가 머리아퍼서 포기하고 다른 것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글이 있지만 그냥 html에서 적용을
했습니다.

아뭏든 몇일째 고생하던게 그나마 해결되고 나니 속이 후련합니다.
(왠지 제 블로그에 적용하니 지저분 한것은 아닌지...)


그동안 그렇게 폰트를 바꾸고 싶어 했던 것은 "쪼아님 블로그"를 보고 멋지다 생각했었기 때문이죠.
처음 쓰고 싶었던 폰트가 우리돋음 이었던 것도 그때문이었습니다.

폰트 적용방법은 쪼아님이 가르쳐 주신 "seevaa님 블로그" 에서 도움을 받았습니다.

두분과 웹상에 웹 폰트 만들기 글 작성해 주신 블로그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웹 폰트 적용하고 굉장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스킨 변경은 못하고 이 스킨만 사용해야 될 것 같습니다.
스킨 바꾸고 또 고생하게 될까봐서 겁나서 못 건드립니다. ㅋㅋㅋ



덧1) 집에서 사용하는 컴퓨터에서는 폰트 바뀐것이 정상적으로 보여지는데 이외의 컴퓨터를 연결해 보면
       전혀 바뀌지가 않았네요. 도무지 뭐가 문제인지를 모르겠습니다. 슬픕니다. 답답하고..

반응형

댓글